한진해운 3분기 실적발표
한진해운
3분기 실적이 발표됐다. 매출은 감소, 영업이익,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하면서 오늘 주가가 꽤 오르고 있다. 아래는 한진해운의 최근 모습.(업데이트는 2분기까지)
연평균 매출, 매출이익, 당기순이익의 성장은 마이너스인 기업이며 경기민감주에 환율영향도 받는 기업이라 경기민감형 턴어라운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기업이며 장기간 보유하는 가치투자자에게는 적합한 종목은 아니다. 다만 가치의 괴리만 보고 투자한다면 그래서 턴에 성공할 경우 수익률이 커질 수 있는 기업이다. 이번분기 턴에 성공.
매출대비 마진율은 2011년 3분기 이후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매출의 증가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마진율이 올라갔다면 운임비가 너무 떨어져서 운임사들이 가격방어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이것만 보면 운임경기가 활발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코스피의 순이익감소 중 하나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인데 이 기업 역시 영업외비용이 늘어나면서 순이익을 훼손시키고 있다. 그러나 3분기 순이익이 흑자전환했다면 영업외비용이 줄고 수익이 늘어났을 것이다. 그러면 2분기보다 주당 이익도 늘었을 것이다.
이 기업은 그동안 매출이 늘어도 부채가 많아 금융비용이 10%이상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엔 부채가 줄고 있다. 부채가 더 줄고 자본이 늘어나는 골드크로스가 되면 기업의 주가 역시 정상적인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다.
만약 경기가 좋아지고 매출이 늘어서 마진율이 과거(16%)만큼 회복한다면 주가는 만원 이상의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위의 조건이 만족될 경우에 해당한다.
아직은 부채가 과도하고 이익의 대부분이 이자로 나가기 때문에 자본이 쌓이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최악은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최종평가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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