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의 적정주가




삼성SDS



다음달 구주방식으로 상장하는 SDS의 가치를 계산해보자. 재무제표는 과거 3년치를 사용했고 가격은 예상공모가의 상단인 19만원 주식수는 인터넷에 나온 자료를 취했기 때문에 이 자료들이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다. 계산은 성장주투자와 성숙기업투자방식을 생각할 수 있는데 ROIC값을 동종기업인 SK C&C의 값으로 대체할까 하다가 성장기업으로 간주. 여기서는 생략하고 계산했다.

 참고자료는 2013년을 기준으로 했고 이것은 SK C&C도 마찬가지다.



절대적인 방식으로 볼 때 이 기업이 시장이 예상하는 공모가로 발행할 경우 고평가의 모습임을 보여준다. 쉽게 비교해보기 위해 SK C&C를 함께 비교해봤을때 매출은 대략 3배 영업이익은 2배 정도 높다. 그래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경쟁사에 비해 매출 대비 이익률이 적다는 의미가 된다.

영업이익률은 약 7%정도며 PBR은 약 3배, ROE와 ROA는 각각 6%, 5%정도로 보여진다. 올해 C&C의 매출과 마진율이 지난 3년 평균에 비해 꽤 높아졌음을 감안할 때 SDS의 매출과 이익 역시 지난 3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C&C와 달리 상장가격이 절대적인 기준에서는 높은 편이라 상장이후 주가가 오를지 아니면 내려갈지는 모르겠다.

만약 현재 C&C의 시총대비 영업이익이 27배 수준이라(SDS는 54배) 이정도 수준까지 SDS가 올라간다면 현재 거래되는 장외가격(30만원대)까지 올라갈 가능성은 있고 이것은 시장이 이 기업의 성장가치를 높게 평가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만약 시장이 이 기업의 가치가 비싸다고 인식한다면 주가는 위에 제시한 적정가격까지 내려갈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인터스텔라 - 중력 시공간의 휨과 블랙홀

가이 스피어에게서 배우는 12가지 가치투자

인터스텔라 - 시간지연에 대한 풀이